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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연말정산환급금 지급일은 언제일까?

by _!! 2022. 3. 5.

13월의 보너스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환급금이 언제인지 궁금해하시는 직장인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세금은 항상 너무 어렵기만 합니다. 간단하게 연말정산의 개념과 환급금 지급일이 언제일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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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개념-환급금지급일

 

연말정산이란?

 

직장인들은 매월 월급을 받을 때 세금을 떼고 나머지를 받는데요. 이 세금이 근로소득세입니다. 근로소득세는 정확한 액수가 아니라 월급, 가족 수 등에 따라 간이로 내는 것입니다.

 

그렇게 1년이 지나면 개개인마다 1년 동안 사용한 월세, 교육비, 보험료, 신용카드 사용, 체크카드 사용 등 지출이 확정됩니다. 이 지출 중 일정 부분을 나의 소득에서 빼줍니다. 이것을 공제라고 부르는데요. 소득공제, 세액공제 등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매달 간이로 빠져나간 근로소득세 금액과 모든 공제를 마치고 난 뒤의 근로소득세 금액의 차이가 나겠죠?

내가 미리 냈던 세금이 실제보다 더 많으면 차액을 돌려받고 더 적으면 차액을 더 납부하고 이것을 연말정산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돌려받는 차액을 연말정산 환급금이라고 부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언제?

보통 2월 월급일에 연말정산 환급금이 함께 지급됩니다. 환급금은 개인이 돌려받는 것이지만 그것이 어려우니 직장인의 경우 회사가 대신 전달해주는 것인데요.

 

2월에 받게 된다면 회사가 직원에게 미리 계산해서 지급하고 차후에 국세청으로부터 환급금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가 국세청으로부터 환급금을 받고 그것을 직원을 전달한다면 3월, 늦으면 4월에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의 자금사정에 따라 지급일정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회사로 문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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