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임신바우처 및 잔액 사용처 총정리

by _!! 2022. 1. 19.

임신했을 때 아이가 무사히 태어나고 산모가 건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가 임신 출산 바우처인데요. 임신 바우처가 지원하는 금액과 사용기간, 사용처, 잔액 확인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임신바우처-금액-신청법-잔액확인-사용처-총정리-라고적힌-썸네일
임신바우처-총정리

 

지원대상 및 금액

임신 바우처의 정확한 명칭은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인데요. 건강보험에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로 올라가 있는 사람이 임신확인서로 임신이 확진된 경우 임신 출산 진료비를 신청할 수 있으며, 일 태아는 100만 원, 다태아는 14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만 해도 일 태아 60만 원, 다태아 100만 원이었는데 많이 인상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육아 관련 수당처럼 현금이 아닌 국민행복카드 포인트 형태로 지원됩니다.

 

추가적으로 임산부가 분만취약지에 거주할 경우 20만 원이 추가 지급됩니다.

 

 

사용기간 및 사용처

카드를 수령한 다음 분만예정일로부터 2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기간이 지난 금액은 사라집니다. 

 

사용처의 경우 2021년까지는 임신, 출산과 관련된 임산부의 의료비 및 1세 미만의 영유아의 진료비, 약제, 치료재료 구입비 용도로만 사용 가능했는데요.

 

2022년부터는 임산부 및 2세 미만 영유아의 모든 진료비, 약제, 치료재료 구입비로 쓸 수 있습니다. 2021년에 임신했더라도 2022년에 신청한 경우 똑같이 적용됩니다.

 

 

신청방법 및 잔액 확인 

신청방법은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확인서'를 병원에서 발급받아 전담 접수처공단 지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병·의원에서 임신 확인 정보를 요양기관 정보마당을 통해 입력한 경우 BC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홈페이지나 전화로 신청 가능합니다.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전담접수처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수협은행, 우체국, SC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롯데백화점 카드센터, 롯데카드 지점, 공단 신세계, 세이 백화점 고객센터 및 지역단 가입센터, 새마을금고, 삼성카드지점, 공단 온라인 KB국민카드 및 KB국민은행 온라인 신한카드 및 신한은행

 

 

잔액 확인은 공단 홈페이지나 KB국민카드, BC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중 자신이 만든 국민행복 카드사 콜센터를 통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처럼 영수증에도 잔액이 찍혀 나오니 확인해보세요.

 

 

첫만남이용권 및 보육원 사용처 총정리

2022년 아동수당 언제까지 받을까? 총정리

2022년 영아수당 총정리

댓글